[폴리메스] 변화의 3가지 종류

 

 

1. 가짜 변화 (마음에서만 일어나는 변화)

- 작심삼일

2. 보통 변화 (물리적 변화)

- 노력과 결과가 선형적으로 변함
- 눈에 가시적으로 보임

 

 

3. 진짜 변화 (화학적 변화)

- 노력과 결과가 비선형적으로 변함
- 공부를 해서 어떠한 사람이 될지 예측이 불가능함
- 눈에 가시적으로 보이지 않음

4. 결론

1. 보통 변화, 진짜 변화 모두 성장의 category 안에 존재하여 무조건 이득임.
2. 진짜 변화는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르므로 롤모델 선정이 매우 중요함. 롤모델 이 중요한 이유는 인고의 시간이 얼마나 하는지 간접적으로 알려주며, 최소한 저만큼은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기 때문

5. 느낀점

- 진짜 변화는 가시적이지 않기 때문에 이루기가 힘들다. 아무리 해결이 될 것 같지 않은 문제라고 할지라도 잘게 나누어 생각하면 여러가지의 보통변화를 통해 진짜변화를 할 수 있음을 조금이나마 알 수 있다.

- Top Down 방식의 객체지향 설계를 하게 된다면 추상적인 문제를 가시적으로 보이게 함으로써,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다.

- 반면 Bottom Up 방식을 사용한다면, 내가 현재 할 수 있는 일들을 기반으로 앞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로 귀결된다. 내가 잘하는 스킬들을 기반으로 새로운 것을 시작할 때에는 Bottom Up 방식으로 추상적인 목표를 세울 수 있다.

- 진짜 목표는 수많은 보통 변화로 이루어져 있음을 이해하고 있다면, 추상적인 목표를 구조화 하여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. 

 

 

6. 참조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b0qYfjFyGmg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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